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스마트스토어 황금알을 낳은 거위일까?

 

 

 


스마트스토어 과연 황금알을 낳은 거위일까?

라는 의문의 주제와 함께 글을 풀어보려 한다.

필자는 지금 스마트스토어 입점상태이며 준비하는데 걸린 기간은 1달 정도 남짓 걸린듯하다.

지금의 경험으로 앞으로 상품 등록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스토어에 물건을 등록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노출에 관한 문제이다.

그다음은 순위에 관한 것이다.

처음 물건을 등록할 때 규정에 맞게 등록하면 키워드 조회 수 1만 건 미만의 제품들은

스마트스토어 기준 5페이지 안에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운이 좋으면 1페이지에도 노출이 된다.

그러한 방법들은 유튜브에 많이 알려져 있다.



그다음부터 내가 등록한 물건들이 판매돼야만

조금 더 높은 순위에 자리 잡을 수 있다.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된다.

판매를 하기 위하여 쇼핑 검색광고를 진행해야 하는데 내가 과거에 큰 피해를 본

CPC 광고가 등장이 한다.

CPC를 쉽게 표현해 보자면 클릭당 과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입찰가 400원일 때 10번 클릭하면 4천 원 100번 클릭하면 4만 원이 지출된다는 얘기이다.

물론 광고의 명칭은 조금 다를 수 있다.

그러나 동작하는 개념은 같은 광고라고 본다.

이걸 하느냐 안 하느냐는 하늘과 땅 차이다.

광고를 집행 안 하면 안 팔릴 것이고

광고를 집행하면 수익이 발생되지만 그에 따라 광고비도 지출될 것이다.

재미있는 게 당신의 제품이 팔리던 안 팔리던 클릭하는 순간 광고비는 지출된다.

우리는 입장을 하기 위해서 입장료를 지불해야 한다.


1) 여기서 광고를 몇 개월 집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될 것인가 (시간과 예산)

2) 거기 까기 도달하는 데에 대한 광고비는 얼마로 잡을 것인가 (예산)

3) 도달했는데 광고를 더 이상 집행하지 않고 그 위치가 유지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질문에 다다를 것이다.


1~3번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 스마트스토어 당장 시작하는 게 좋다.


하지만 지금도 많이 판매되고 누구나 쉽게 판매를 할 수 있는 물건일수록

스마트스토어만 보고 접근하지 말라는 얘기를 해주고 싶다.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데 유튜브 보니깐 블로그 해서 월 100만 원 벌더라

스마트스토어로 월 500만 원 벌더라 스마트스토어로 월 1000만 원 버는 방법

그런 영상들을 보면 돈 버는 게 그렇게 쉬울 수가 없다.

보고 있으면 나도 만수르가 된 기분이다.

영상 보다가 슈퍼카 계약할뻔했다

통장에 수백억 있는 줄 알고 ...

그런 영상들은 사람들이 듣고 싶은 것만 듣게 하고, 보고 싶은 것만 보여준다.

하지만 꼭 그렇게 나쁜 것은 아니다 지친 사람들에게 잠시나마 꿈꿀 수 있게 해주니 말이다.


물론 현재 자영업을 하고 있고 기존에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 중이며

스마트스토어를 추가로 준비한다면 판매채널을 추가하기 위해서라면

이런 글을 볼 필요가 없을 것이다.


내가 이 글을 전달하려고 하는 대상은 단순하다.

유튜브나 기타 매체를 통하여 스마트스트어가 돈 되던데?

이거 안 하면 나만 바보 되는 거 아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즉 과장된 정보를 통해 허황된 꿈을 쫓는 사람들이라고 해두자.


이런 설명을 무시해도 되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정말 괜찮은 아이템 말이다.

광고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면서 판매건수가 괜찮은

재고의 확보도 쉬우면서 보관도 용이한

이런 아이템 있으면 쪽지로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정중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례하겠습니다.


아니면 내가 옷을 정말 잘 알아

그런데 이런 옷이 있었으면 하는데

그런 옷이 온라인에서 많이 판매를 안 하네?

검색을 해보니 특정해서 그것만 판매하는 업체가 많지는 않는걸?

판매 건수는 제법 있는데?

내 능력에 내가 보는 시각에 따라 흔한 아이템도 괜찮은 아이템이 될 수는 있다.


무조건 스마트스토어 하지 말라는 얘기는 아니다.

할 거면 조금 알아보고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막 준비한 사람의 충고 혹은 고충으로 이해했으면 한다.


다시 한번 질문을 던져본다 나에게


1) 여기서 광고를 몇 개월 집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될 것인가

2) 거기 까기 도달하는 데에 대한 광고비는 얼마로 잡을 것인가 (예산)

3) 도달했는데 광고를 더 이상 집행하지 않고 그 위치가 유지할 수 있는가